재인폭포

재인폭포

” 가마솥누룽지 ” 맛! 을 추구하는 성찬식품에서 달콤한 ” 연천여행 “ 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줄타는 광대의 슬픈 전설이 전해지는 재인폭포.

재인폭포는 연천의 가장 대표적인 명소중 하나로 한탄강 지형이 빚은 절경이다. 연천7경중 으뜸가는 경관을 가지고 있으며 다이아몬드처럼 부서지는 하얀 물살과 그 아래 에메랄드빛으로 펼쳐진 소(沼)는 보는 순간 마음을 사로잡아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정보 : 경기도 연천에는 선물하기 좋은,  

” 가마솥누룽지 ” 맛!
1. 끓임용누룽지,(백미누룽지,현미누룽지)
2. 간식용누룽지,(백미누룽지,현미누룽지)
3. 발아누룽지,(발아현미누룽지,발아율무누룽지)
4. 유기농누룽지,[백미누룽지(끓임용), 백미누룽(간식용)]
5. 즉석누룽지,(컵누룽지, 누룽지국밥)
6. 누룽지스낵
7. 깜밥누룽지스낵
8. 흑미누룽지스낵 을  ” 성찬식품 “ 에서 대표 생산하고 있습니다.

  재인폭포 이야기

  • 연천을 굽이쳐 돌아가는 한탄강은 약 27만 년 전 분출된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지형으로 곳곳마다 그림 같은 풍경을 가지고 있다.  그중 재인폭포는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아름답기로 유명해 제주도 천지연폭포와 비견되곤 한다.

    재인폭포를 만나러 가는 길에 가장 먼저 여행자를 맞는 것은 새로 만든 전망대다. 일명 스카이워크(sky-walk) 형태로, 투명한 유리바닥 위에 서서 발아래 펼쳐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인공 구조물이 아름다운 경관을 해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장마 때 물이 불어 폭포 진입이 통제되던 때를 생각하면 노약자들도 멀리서나마 폭포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어 다행이다. 신비로우면서도 아찔하게 느껴지는 협곡을 조망하기에도 그만이다. 27m 높이의 전망대 계단을 조심조심 내려가면 Y자 형태의 협곡이 이어진다. 계단을 내려서면서부터 폭포가 가까이 보이기 때문에 그 장관에 시선을 빼앗겨 발을 헛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현무암을 뚫고 자라난 나무들이 하늘을 가릴 만큼,  울창한 협곡 끝에 신비로운 자태의 재인폭포가 자리했다.  높이 약 18m의  폭포수가 너비 30m, 길이 100m의 소 위로 떨어지는 장관을 연출하는데 하얀 물줄기와 에메랄드빛 소가 빚어내는 색의 조화가 거대한 동굴처럼 파인 현무암 주상절리와 어우러져 더욱 아름답다.

재인폭포는 원래 평지였던 곳이 갑자기 움푹 내려앉으며 지장봉에서 흘러내리던 계곡물이 폭포를 이루게 되었다. 폭포는 지금도 보이지 않게 변화하는 중이다. 폭포의 물살이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주상절리를 조금씩 침식시켜 나갔고, 폭포도 조금씩 뒤로 물러앉게 되었다. 현재의 위치는 강변에서 350m 정도 들어간 것이라고 한다.
변화는 자연의 순리다. 오랜 시간이 흐르면 저 폭포는 얼마나 더 뒤로 멀어질까?

 

  • 재인폭포에는 두 가지 전설이 전해진다. 옛날 인근 마을에 금실 좋기로 소문난 광대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줄을 타는 재인이었던 남편과 아름다운 아내에게 날벼락이 떨어졌다. 마을 원님이 재인폭포에서 줄을 타라는 명을 내린 것이다. 광대의 아내에게 흑심을 품은 원님의 계략이었다. 줄을 타던 남편은 원님이 줄을 끊어버리는 바람에 폭포 아래로 떨어져 숨을 거두었다. 원님의 수청을 들게 된 아내는 원님의 코를 물어버리고 자결한다. 그후로 사람들은 이 마을을 ‘코문리’라 부르게 되었고, 현재의 고문리라는 이름으로 자리 잡았다.

문헌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는 전설과는 또 다르다. 폭포 아래에서 놀며 자신의 재주를 자랑하던 재인이 사람들과 내기를 했다. “양쪽 절벽에 외줄을 묶어 내가 능히 지나갈 수 있소.” 사람들이 믿지 못하겠다며 자신의 아내를 내기에 걸었다. 재인이 쾌재를 부르며 호기롭게 줄을 타자 아내를 빼앗기게 된 사람들이 줄을 끊어버렸다. 흑심을 품었던 재인은 아래로 떨어져 죽고 말았다. 그후로 이 폭포를 ‘재인폭포’라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이처럼 재인폭포는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광대 재인과 관련된 슬픈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소재지 |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193
●문의처 |

  • 연천군청 문화관광체육과 : TEL 031-839-2061, 2147 / FAX 031-839-2486
  • 연천군 시설관리공단 : TEL 031-834-3770
  • 개방시간 : 일출 시 ~ 일몰 시

●찿아오시는길 |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

  1. ① 전곡터미널 앞에서 56번(56, 56-1) 버스 승차
  2. ② 대흥슈퍼앞 정류장 하차
  3. ③ 재인폭포 도착(도보)

-자가용으로 찾아가기

  1. ① 동두천 방면에서 3번 국도 이용하여 전곡 도착
  2. ② 통현삼거리에서 재인폭포 방향으로 우회전 후 6.5km 이동
  3. ③ 재인폭포 도착

평화열차(DMZ-train) 를 타고 연천시티투어를 시작해 보자 .